Home > Timely Report > Detail

로아컨설팅이 14개월 동안 기획/개발/제작하여 출시한 사업모델 진단 툴킷인 Business Model Game의 현장실습용 한글버전과 이의 사용방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는 BMG Stage 별 Case Example의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합니다. 기업 내부에서 본 자료를 출력하여 팀원끼리 모여 Simulation할 수 있으며, CCL(Common Creative License)의 조건에 따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게임 : Business Model Game]
로아컨설팅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Business Model Game의 현장실습용 툴킷의 가장 최근 버전은 모두 Slideshare를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CCL(Common Creative License) 조항에 의거하여 기업/대학 내 임직원, 팀구성원들이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상업적 용도(상업적 강의 및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행위 등)로 활용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며, Business Model Game의 모든 상표권, 디자인, 저작권은 로아컨설팅에 있습니다. 

[1단계 - Business Model Game Board 출력] 

다음의 Business Model Game Board 한글버전을 다운로드받아 A3 Size, Color로 출력합니다. 




더불어, 포스트잇을 대용하고, BMG Board에 One Sentence 단위로 적기 전에 팀원들이 토론과 회의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볼 수 있는 보조도구로 Business Model Journey Map을 같은 Size로 출력합니다. 


위의 2가지 기본 툴킷을 출력한 후, 포스트잇과 검정색/빨간색 네임펜을 준비합니다. 

[2단계 - Business Model Game 실습 및 시뮬레이션] 

이제 Stage 1~9단계 까지 Mission Clear 방식으로 비즈니스 모델 게임을 진행합니다. 각 Stage는 사업아이템의 초기 컨셉의 수준에 따라 Mission Clearing Time이 다르나, 통상 다음과 같은 Process로 진행됩니다.

-Stage 1 : 비즈니스 아이템/아이디어 초기컨셉 - 팀멤버-시장규정
-Stage 2 : 경쟁재와 대체재 규정
-Stage 3 : 사업방향과 차별화 전략
-Stage 4 : 고객 세그먼트 규정. 초기 타겟 고객을 구체화하고 그들의 충족되지 않은 니즈를 규정
-Stage 5 : 제품의 본질을 규정하는 단계. 가치명제-오퍼링-해야할 일 규정
-Stage 6 : 상동(Stage 5의 미래 버전. 경우에 따라 Pass) 
-Stage 7 : 실제 Value Fit Test를 잠재고객 대상으로 고객 검증
-Stage 8 : 조력자 규정과 핵심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Stage 9 : 수익원-핵심자원-비용 규정 

*실제 BMG 워크샵을 진행할 경우, 당일 8시간 또는 1박 2일 과정으로 소요됨 

각 Stage 별 주요 설명 및 설명에 부합하는 Case Example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 자료를 출력하여 Rule Book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Bmg visual storming kit 2013_ver6.0


[3단계 - Value Fit Test : 제품과 시장의 적합성 테스트] 

2단계의 Stage 7에서 그 전 단계에서 가설적으로 규정한 타겟 고객의 잠재 또는 충족되지 않은 니즈(Unmet Needs)를 해소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서의 제품(Product)이 정말로 적합(Fitness)한지를 Product Survey를 통해 실제로 정량적으로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Value Fit Test의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은 하기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Value Fit Test는 별도로 온라인 사이트로 Beta Test 중입니다. www.valuefit.net에 접속하시면 실제로 Test가 종료된 스타트업 기업의 사례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4단계 - 로아컨설팅과의 협업 및 Collaboration ] 

향후 로아컨설팅은 본 BMG 실습과 검증을 통해 발굴된 스타트업에 Seed Round Investor로 활동하고 있으며(4개 스타트업 투자),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마이크로 엔젤로서 활동할 예정입니다. 또한 단순한 Seed Investing을 넘어서, 이들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마케팅활동이 수행되도록 다양한 측면지원을 벌일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많은 창업기업, 스타트업의 BMG를 통한 자기검증과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사업계획 상의 오류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해 보기 바랍니다. 

본 BMG 워크샵 및 기타 문의와 관련해서는 하기 E-Mail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BMG 총괄 김진영 대표 / business@roaconsulting.co.kr